• Lawyer's Card
  • 연수교육
  • 도서관
  • 자료실
사건의뢰 절차

법률적 분쟁이 발생하여 변호사를 선임해야 할 상황에 놓인다면 여러분은 어떤 절차를 통해 사건을 맡기고 그 과정에서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할까요?

  1. 변호사 찾기 및 온라인상에서는 사건의뢰 게시판작성 사건브로커 주의
  2. 약정서작성
  3. 증빙서류는 복사본으로 제시 원본은 의뢰인이 별도로 보관
  4. 소송상황 점검 지속적인 자료제공
  5. 영수증 등 소송서류 교부
사건의뢰 게시판 이용방법
의뢰인

사건 의뢰 게시판 사건 의뢰 – 미승인 - 관리자 승인 완료 – 대기중 – 변호사 수임사건 희망 선택 – 진행중 - 마이페이지 내 사건의뢰 확인 - 수임 희망변호사 리스트 확인 –

상담 및 약정서 작성 후 선임 결정 – 수락 버튼 클릭 - 완료


※ 필독: 의뢰인이 게시한 사건에 대하여 변호사는 연락을 하지 않습니다!!

· 의뢰인이 사건을 게시한 후 해당 사건에 대하여 변호사는 수임을 희망할 뿐입니다.

· 사건 수임을 희망한 변호사의 프로필 검색과 상담을 위한 연락은 의뢰인이 직접 하여야 하며, 사건수임 희망한 변호사 리스트 확인은 로그인-> 마이페이지->내 사건의뢰->

  사건의뢰신청 내역
에서 확인하고,상담 후 선임하기로 약정서를 작성하였으면 해당 변호사 리스트에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수임완료임을 알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변호사

변호사 안내등록 동의 - 사건 의뢰 게시판 이용 – 수임희망 사건 선택 – 마이페이지 수임희망사건 확인

변호사 안내

먼저 사건의뢰에 앞서 법률사무소에 찾아가 사건에 대해 진지한 상담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건브로커에 현혹되지 맙시다.
아무리 유능한 의사일지라도 우선 진단에 앞서 환자의 입을 통해 통증여부와 부위, 그리고 증상 등을 경청하듯이 변호사에게 고객이 안고 있는 문제를 분명하고 정확하게 이해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변호사와 함께 진지한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 이런 사람이 사건브로커 입니다.
  • 송사에 휘말렸을 때 잘 아는 변호사가 있는데 소송을 맡겼다 하면 승소하니 아무 걱정하지 말라며 착수금조로 선금을 요구해 오는 사람
  • 교통사고로 병원에 누워 있는 가족을 돌보고 있을 때 거액의 보상금을 받게 해주겠다며 명함을 내밀며 접근해 오는 사람
  • 잘못을 저지른 가족을 면회한 후 경찰서 민원인 대기실에서 한숨만 내쉬고 있을 때 고위층을 통해 당장 빼주겠다며 돈을 요구하는 사람
약정서 작성
상담결과 사건을 변호사에게 의뢰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먼저 약정서를 작성하십시오.
약정서는 고객과 변호사가 지켜야 할 약속을 기록한 계약서입니다. 고액의 사건을 의뢰하고도 약정서라는 것이 있는지조차 몰라
뒤늦게 부당함을 호소하면서 난감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뢰인은 약정서 작성 후에 반드시 약정내용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빙서류는 복사본으로 제시
변호사가 사건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건과 관련된 증빙서류나 문서 등을 빠짐없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등기부등본 등 재발급이 가능한 공문서는 원본으로 제시하되 차용증서나 어음 등 추가로 발급받을 수 없는 서류는 반드시 복사본을 제출하고 원본은 의뢰인이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합니다.
소송상황 점검

변호사가 소장이나 답변서, 준비서면 등을 작성할 때 자칫 간과하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뢰인만 알고 있는 중요한 사안, 혹은 사실과 달라 불리해질 수 있는 부분, 반드시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는 내용 등에 대해서는 의견을 개진해야 합니다.
소송자료와 증거자료는 의뢰인이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변호사의 질의에 수시로 응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변호사가 소송 전략을 잘못 진행하고 있으면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늘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법률사무소에 종종 들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재판기일 하루 전에는 반드시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의뢰인이 소송사건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하여 점검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변호사에게 모든 사실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알리고 소송수행 과정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제공해야 합니다.
도움이 될 만한 의견이나 희망은 변호사에게 정확히 전해야 합니다.
중대한 사안이 발생했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에는 변호사와 함께 상황을 적극적으로 분석한 후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변호사가 재판정에 출석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재판기일 외에는 의뢰인도 법정에 출석하여 변호사가 의뢰인과의 상담을 원할 경우 즉시 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수증을 받으세요
형사사건과 달리 민사사건은 소장 제출 및 소송을 수행하는데 여러가지 비용이 듭니다. 이는 원칙적으로 의뢰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므로 법률사무소에서는 당연히 의뢰인에게 요구합니다. 의뢰인은 이런 비용을 지불한 후 반드시 영수증을 교부 받아야 합니다. 금전과 관련된 문제일수록 철저하게 처리해야 서로에게 불필요한 잡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를 산다?

의뢰인이 변호사와 소송사건에 대하여 약정서를 작성하였을 때 속칭 ‘변호사를 샀다’고 말하는데 이는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변호사에게 사건의 의뢰하다’,’변호사를 선임하다’ 등으로 표현해야 합니다.